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넷플릭스의 설립 배경과 역사

by 인포미스터리 2023. 4. 12.
반응형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를 합성한 이름으로 전 세계 190개국 이상에서 4억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영화와 드라마, TV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의 매우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들을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으로 모든 기기에서 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

넷플릭스에서 만든 것과 다른 플랫폼에서 가져온 컨텐츠들을 광고나 약정 같은 조건, 제한없이, 모든 컨텐츠를 무제한으로 볼 수 있고, 2022년 11월, 1시간당 4~5분의 광고를 포함한 5500원의 가격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멤버십의 요금제를 새로 만들기도 하였다.

1997년 캘리포니아에서 리드 헤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가 영화를 꼭 영화관에서만 보지 않아도 된다는 아이디어로 넷플릭스 서비스를 만들었다.

넷플릭스 회원들이 오지지널 시리즈, 다큐멘터리, 드라마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즐기는데 들이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억 2천 5백만 시간 이상이다. 대한민국에는 2016년 1월 7일에 진출하였다.

넷플릭스의 본사는 미국 캘리포이나 로스 가토스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과 러시아, 러시아의 크림과 북한 그리고 시리아를 제외한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설립

1997년 8월 29일 마크 랜돌프와 리드 헤이스팅스 (현 회장, CEO)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스코츠밸리에서 설립하였다. 창업 당시 넷플릭스에 들인 자본은 250만 달러에 달했다.

랜돌프는 헤이스팅스의 회사 퓨어 애트리아에서 마케팅 감독을 맡고 있었으며 컴퓨터 메일 주문 회사인 '마이크로웨어하우스' (MicroWarehouse)의 공동창업자로, 훗날 볼랜드 인터내셔널에서 마케팅 부사장으로 임명되기도 하였다. 헤이스팅스는 컴퓨터 공학자이자 수학자 출신으로, 1997년 레이셔널 소프트웨어 측으로부터 700만 달러를 받고 퓨어 애트리아를 매각하였는데 이는 당대 실리콘밸리 사상 최고 규모의 인수거래였다.

두 사람이 넷플릭스라는 유통 개념을 생각하게 된 시기는 바로 이 때 정부당국의 인수절차 승인을 기다리며, 퓨어 앤트리아 사무실과 샌타크루즈의 자택을 오가던 시절이라고 한다. 랜돌프는 당시 신생 기업이었던 아마존을 보며 감탄해했고, 그와 비슷한 모델을 통해서 어떤 종류의 간편 제품을 인터넷으로 판매할 수 있는지 대대적으로 물색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VHS 테이프를 고려했으나 재고가 너무 비싸고 배송하기에도 까다로워 단념하였다. 그러던 중 마침 1997년 3월 31일 미국에 처음 소개된 DVD라는 저장매체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이를 판매 혹은 대여하는 유통망으로서 시험 삼아 산타크루즈에 있는 헤이스팅스의 집으로 콤팩트 디스크 하나를 우편으로 보내기로 했다. 디스크가 손상 없이 무사히 도착한 것을 확인한 두 사람은 160억 달러 규모의 홈비디오 판매 대여 사업에 착수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헤이스팅스는 창업 동기에 대해 비디오 대여전문점인 블록버스터에서 <아폴로 13>을 빌렸다가 반납 기한을 놓치는 바람에 40달러에 달하는 연체료를 물고 넷플릭스를 차리기로 결심하였다고 설명하나, 이는 넷플릭스의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낸, 근거 부족한 이야기로 알려져 있다.

1998년 4월 14일 넷플릭스는 세계 최초의 온라인 DVD 대여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이 당시 넷플릭스의 직원수는 30명에 불과했고, 이용 가능한 컨텐츠도 925개에 그쳤다.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DVD 목록은 당시 출시된 거의 모든 작품에 해당됐다. 요금과 만기일을 둔 대여당 지불이라는 운영 모델 역시 오프라인 대여 경쟁기업이었던 블록버스터와 유사하였다.

원래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넷플릭스를 인수하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반응형